라식, 라섹 수술 후 안구건조증은 수술 후 관리가 좌우한다

2024.10.31

25

라식, 라섹 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분들이 걱정하는 부작용 중에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70% 이상이 앓고 있는 질환이라 흔하지만 이런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생긴다면 이로부터 발생하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력교정수술 이후에 안구건조증이 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지 이유를 모르는 분들이 계신데, 이 부분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라식수술을 진행할 때는 각막 절편을 만들어서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각막 표면으로 가는 말초신경들이 절단됩니다. 동시에 안구 표면에 미세한 손상과 함께 눈물분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안구건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안구건조증을 겪는 것은 아니고, 이 증상 또한 보통 신경이 재생되는데 걸리는 6~8개월 이내에 회복됩니다. 하지만 수술 이후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안구건조증 발병확률을 줄이기 위해 인공누액 및 진료를 꾸준하게 받아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걱정하는 마음에 환자분들께서 많이 알아보시는 것이 바로 스마일 수술입니다. 최근에는 스마일라식 이외에도 비쥬맥스800을 사용하는 스마일프로로 시력교정을 함으로써 각막손상을 더 줄이고, 더 정교하면서도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받아보고자 하는 환자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실제로도 기존 라식, 라섹 수술에 비해서 스마일라식 및 스마일프로 수술방법은 각막에 가해지는 손상이 적어서 환자 눈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어서 그만큼 회복도 빨라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더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막 표면에 손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여름철 자외선에도 다른 방식으로 라식 수술을 받은 눈에 비해 비교적 더 강하다는 점도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시력교정술 이후에 어떤 안구 케어를 받느냐에 따라서 안구건조증 증상 정도부터 발병 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수술 자체에 케어를 포함시키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 부분은 병원에 따라서 방식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 차치하고, 수술 외적이니 방법 중 관리의 영역으로 생각해보면 온열찜질 또한 안구건조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관리방법입니다. 온열찜질을 통해 눈꺼풀 속 지방기름을 녹여내고, 공기압 마사지를 통해 지방 기름을 배출시켜 눈에 유막을 형성해 눈물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힐론안약을 이용해서 결합조직 내 세포에 분포된 점착성, 탄력성을 형성시켜, 홍채, 망막 등의 조직, 각막 세포를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력교정술을 받은 분들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한국 성인 중 상당수가 앓고 있는 안구건조증 증상은 평소에 크게 신경 쓰지 못하다가 특정 환경에서 집중력을 떨어지게 만드는 등의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평소에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RECOMMEND